공간 브랜딩: 1960년대 저택을 재해석한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공간 브랜딩: 1960년대 저택을 재해석한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공간 브랜딩: 1960년대 저택을 재해석한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요즘 브랜드

|

2024. 9. 20.

스타벅스 장충라운지점 외관
스타벅스 장충라운지점 외관
스타벅스 장충라운지점 외관

스타벅스 코리아의 10번째 스페셜 매장인 장충라운지R점

1960년대에 지어진 저택을 활용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스타벅스의 공간 브랜딩 전략에 대해 알아볼까요?

과거와 현재를 잇는 공간 경험

장충라운지R점의 가장 큰 특징은 1960년대 건축물의 본질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 감각을 더했다는 점입니다. 초인종, 벽난로, 계단, 조명 등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요소들을 그대로 활용하여 과거와 현재를 잇는 공간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공간 경험

매장 정문을 들어서면 만나게 되는 차고지 벽면의 AR 벽화에서는 커피 원두의 재배부터 수확, 로스팅을 거쳐 고객에게 제공되기까지의 여정을 시각화함으로써, 스타벅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브랜드 스토리를 공간에 녹여내어 고객들에게 깊이 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입니다.


다양한 공간 콘셉트를 통한 개인화된 경험

장충라운지R점은 총 7개의 고객 공간을 라운지, 뮤직룸 등 각기 다른 콘셉트로 구성했습니다. 이는 다양한 공간 경험을 원하는 요즘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고객들에게 자신의 취향과 기분에 맞는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매장에 머무는 동안 개인화된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공간 구성은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재방문율을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만의 시그니처 메뉴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에서 가장 인상깊은 것은 바로 '믹솔로지 바’인데요. 믹솔로지는 'Mix(섞다)'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주류에 다양한 재료를 조합해 새로운 맛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최근 아망추, 하이볼 등 믹솔로지 음료가 지속적인 인기를 끌며 스타벅스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에서는 스타벅스의 대표 메뉴인 에스프레소, 라떼, 콜드브루를 활용한 칵테일 메뉴를 판매합니다. '에스프레소 마티니', '라떼 위스키 마티니', '시트러스 콜드브루 마티니' 등의 메뉴는 스타벅스의 커피 전문성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해석한 결과물입니다.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만의 시그니처 메뉴를 통해 매장 방문을 유도하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은 다양한 장치를 통한 공간 경험 극대화와 스토리텔링이 있는 공간 브랜딩 전략, 그리고 장충라운지R점의 시그니처 메뉴를 통해 스페셜 매장으로서의 차별성을 확실하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매장을 방문하고 싶게 만드는 매력적인 공간을 완성했습니다.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의 사례를 통해 공간 브랜딩 전략과 프랜차이즈에서 브랜드의 일관성을 지키면서도 어떻게 새로움을 줄 수 있는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마케팅 및 디자인 전문성은 물론 데이터 분석 역량까지 갖춘 브랜딩 에이전시로서 다수의 리브랜딩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습니다. 코코호도의 데이터를 분석해 크림치즈 호두과자 신제품을 제안한 것처럼, 이벤티움을 파티플래닝 대행사가 아닌 종합 오프라인 컨설팅 기업으로 재정의한 것처럼,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브랜드에 딱 맞는 리브랜딩 전략 뿐만 아니라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까지 책임집니다.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리브랜딩이 필요하시다면, 에이피크리에이티브에게 먼저 상담부터 받아보세요!

브랜딩 관련 문의하러 가기

에이피크리에이티브 구성원 경력 보러가기

아웃백이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캐주얼다이닝으로 리브랜딩한 실제 프로세스

브랜딩 A-Z

브랜딩 A-Z

브랜딩 A-Z

|

2024. 12. 19.

2024. 12. 19.

2024. 12. 19.

브랜디드 콘텐츠, 어떤 효과가 있을까?

광고보다 높은 효율 자랑하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해

요즘 브랜드

요즘 브랜드

요즘 브랜드

|

2024. 12. 18.

2024. 12. 18.

2024. 12. 18.

럭셔리 브랜드의 전략, 카페로 감각하는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가치를 럭셔리 레벨로 높이고 싶다면

Let's talk

당신의 브랜드가 새로워지는 첫 순간,
지금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의 대화로 시작됩니다.

Let's talk

당신의 브랜드가 새로워지는 첫 순간, 지금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의 대화로 시작됩니다.

Let's talk

당신의 브랜드가 새로워지는 첫 순간,
지금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의 대화로 시작됩니다.

©️ 2024 Apcreative All Rights Reserved

©️ 2024 Apcreative All Rights Reserved


©️ 2024 Apcreat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