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로고 속 디자인 전략, 레퍼런스 모아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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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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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1. 27.

성공적으로 사람들의 머릿속에 안착한 스타트업 로고는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토스, 배민, 당근, 모두 이름을 들으면 로고의 모습이 어렴풋이 떠오르지 않나요? 빠른 성장을 기록한 스타트업은 로고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켰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들 스타트업 로고에는 명확한 ‘이유’가 있습니다. 로고는 단순히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전략적인 디자인의 산물인데요. 급변하는 시대에 창의와 혁신으로 대응하는 스타트업은 로고를 통해 비즈니스, 브랜드, 서비스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은 물론이고요. 이처럼 성공적인 로고 디자인 전략을 펼친 스타트업의 로고를 레퍼런스와 함께 살펴볼까요?


1. 배민이 수작업으로 로고 만드는 이유

스타트업 로고

이미지 출처 : 배민다움

 

유니콘이 된 스타트업, 배민(배달의민족)은 쉽게 따라 하기 어려운 B급 감성으로 브랜드를 차별화했습니다. 배민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통통 튀는 민트색 컬러와 배민 폰트, 그리고 배달 헬멧을 쓴 캐릭터를 연상시킬 수 있는데요. 배민의 로고 디자인 전략에선 두 가지에 주목해보면 좋습니다. 첫째로 폰트, 둘째로 캐릭터입니다.


배민로고배민폰트

텍스트 타입의 로고는 무엇보다도 폰트(서체)의 힘이 큽니다. 배민의 로고에서 폰트만 다른 것으로 바꾼다면, 아마 배민이라는 브랜드를 쉽게 인식하지 못할 거예요. <브랜드 디자인, 로고보다 효과적인 수단들> 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폰트(서체)는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강력한 수단인데요. 배민 역시 직접 제작한 폰트를 브랜드에 사용하고, 또 무료로 배포합니다. 배민에서 제작한 폰트는 간판, 시트, 손 글씨 등 버내큘러 디자인에서 모티브를 얻었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로고에서도 배민의 독특한 폰트는 큰 존재감을 발휘해요.


배달의민족 로고

헬멧을 쓴 캐릭터 ‘배달이’는 배민 로고에 빠짐없이 등장합니다. 이 캐릭터를 차별화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작업 방식에 있어요. 배달이 캐릭터는 첫 제작부터 비누를 수작업으로 깎아서 탄생했다고 하는데요. 디지털 환경에 존재하지만, 마치 아날로그 같은 느낌을 주는 건 손으로 깎은 각진 표면 때문이에요. 지금까지도 이 캐릭터를 변형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는 늘 실제 재료를 다듬고, 촬영한다고 합니다. 스타트업의 로고, 혹은 우리 브랜드의 로고를 차별화하고 싶다면 독창적인 작업 방식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작업 방식이 달라질 때, 로고 역시 새롭고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2. 토스의 로고 시안은 1,000개?

토스 리브랜딩

이미지 출처 : 토스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니콘 스타트업 토스는 2022년 대대적인 리브랜딩과 함께 새로운 로고를 제작했습니다. ‘공 던지듯 쉬운 금융’에서 ‘새로운 차원의 금융’으로 슬로건과 미션을 바꾸면서, 로고 디자인에도 이를 반영했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파란색 원이 2차원에서 3차원으로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새로운 차원’이라는 표현을 직관적으로 반영한 듯한데요. 한편으로 플랫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스타트업 로고 사이에서 입체적인 3차원 로고는 효과적인 차별화 전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토스 리브랜딩토스 브랜드 리뉴얼


토스는 리브랜딩 과정에서 1,000개의 로고 시안이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브랜드 디자이너로 구성된 TF팀이 약 1년 여의 작업을 진행한 끝에 로고를 탄생시킬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토스의 새로운 로고 디자인은 기존 아이덴티티를 잃지 않으면서, 금융 서비스로 인지될 수 있고, 기업의 핵심가치를 담아내며, 동시에 새로운 임팩트를 만들기 위해 고뇌한 결과입니다.


토스 로고


그간 로고 디자인은 오프라인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플랫한 디자인이 선호되었습니다. 하지만, 주로 디지털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하는 토스와 같은 스타트업에게는 3차원의 디자인도 가능해지는데요. 특히 토스는 3차원의 로고와 함께 다양한 3D 애니메이션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에서도 3D를 적극 활용하는데요. 새로운 로고와 함께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그라데이션과 3D 이미지는 토스의 혁신성을 상징하는 디자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토스의 레퍼런스와 같이, 로고를 제작할 때 사용환경을 고려해보면 어떨까요? 사용환경에 맞는 로고는 더 강한 인지 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사용환경으로부터 디자인의 중요한 모티브를 얻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3. 당근이 로고를 바꾼 이유

당근 리브랜딩

이미지 출처 : 당근

 

중고거래에서 지역 생활 커뮤니티로 나아가고자 하는 ‘당근’은 브랜드 네임을 ‘당근마켓’에서 ‘당근’으로 바꾸면서 로고도 변경했습니다. 당근의 새로운 로고는 심플한 텍스트와 동글동글한 심볼 형태가 눈에 띄는데요. 이 당근 형태의 심볼 로고는 지역 위치를 나타내는 핀(pin)과 초록색 당근 하트로 나뉩니다. 여기에는 ‘함께 이로운 삶’이라는 새로운 가치와 함께 비즈니스를 확장하고자 하는 당근의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당근 리뉴얼


스타트업이 로고를 변경하는 리브랜딩을 시도할 때는 ‘비즈니스의 확장’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집중하던 서비스 이용 고객이 커지면서, 비즈니스 확장을 시도하고, 이를 고객이 잘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 리브랜딩 전략이 필요한 것인데요. 당근 역시 기존의 중고거래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커뮤니티, 당근 알바, 중고차와 부동산 거래, 당근페이까지 더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알리기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리뉴얼했습니다.


당근마켓 로고


리브랜딩에서 역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로고 디자인입니다. 스타트업의 새로운 로고는 더 많은 서비스의 내용을 포괄하는 확장성을 가지면서도, 고객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기존의 이미지를 일정 부분 유지해야 해요. 따라서 가장 중요한 점은 스타트업의 핵심가치를 공고히 하는 일입니다. 미션과 비전을 재정립하고,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서비스 확장을 설득해야 하는데요. 당근의 경우, 따뜻한 이웃 커뮤니티를 만든다는 미션에 기반해 서비스 확장에 대한 설득력을 높일 수 있었어요. 심볼 로고 속 하트를 상징하는 초록색 이파리는 함께하는 순간에 대한 감성적 소구를 더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서비스를 확장하고 싶다면, 확장성 있는 로고 디자인을 만들어 보기를 추천합니다. 브랜드의 변화를 확실하게 알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눈에 띄는 스타트업의 로고에는 디자인에 대한 전략적 사고가 녹아 있습니다.

혁신적인 스타트업의 비전을 담아내는 로고 디자인이 필요하신가요? 오늘 살펴본 스타트업의 레퍼런스와 로고 제작 비하인드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로고는 사람들의 인식에 브랜드를 자리 잡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강력한 로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로고가 필요한 명확한 이유를 진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새로운 로고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브랜드의 현재에 대한 진단에서 출발해보세요.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브랜딩 전문 에이전시입니다.

하나의 로고 디자인에도 수많은 전략이 들어가 있습니다. 로고 디자인은 전략을 제시하는 에이전시와 함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브랜드를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입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명확한 진단이 효과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임팩트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면,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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