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디자인, 로고보다 효과적인 수단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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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그로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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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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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 디자인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시각적인 요소로 형상화는 과정입니다.

  • 로고 이외에도 컬러, 서체,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은 브랜드 디자인의 요소가 브랜드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냅니다.

  • 브랜드 디자인의 요소는 일관성을 확보할수록 강력해집니다.


1.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오해

브랜드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이란, 브랜드의 정체성을 시각적인 요소로 형상화는 과정

모든 브랜드는 시각적인 요소를 통해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그 과정을 ‘브랜드 디자인’이라고 부르는데요.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가장 첫 번째 오해는 디자인을 로고와 동일시하는 것입니다. 로고를 만들면 브랜드 디자인이 완성되었다고 여기는 것이죠.

브랜드 디자인의 영역은 단지 로고에 한정되지 않아요. 컬러, 서체, 레이아웃, 패턴, 캐릭터, 제품 패키지 등 다양한 요소가 브랜드 디자인에 포함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디자인 요소는 브랜드 고유의 개성을 만들고, 일관성을 유지하며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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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Mcdonald’s, Heinz

2. 브랜드 디자인은 왜 중요할까?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다양한 방식으로 파악합니다. 마케팅 활동을 접할 때 뿐만 아니라 온라인 서핑을 하거나, 오프라인에서 직접 경험하는 동안 브랜드 네임과 로고, 서체, 패키지 등의 시각적 인상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때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그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선택 받을 확률도 높아지는데요. 반면에, 디자인의 고유성이 떨어진다면, 소비자들의 기억에 자리 잡지 못하고 사라지겠죠.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다른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브랜드 디자인’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맥도날드의 황금 아치 로고나 하인즈의 로고와 패키지 형태를 보면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연상 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3-1. 브랜드 컬러

branddesign브랜드 디자인

*에이피크리에이티브 포트폴리오 사례입니다.


색채 심리학에 기반한 브랜드 컬러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이를테면 레드는 열정적인 이미지를, 오렌지는 에너제틱한 이미지를, 블루는 신중하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를, 그린은 자연스럽고, 릴랙싱하는 이미지를 가져다줍니다. 이처럼 컬러가 전달하는 정서적인 성격을 알고, 브랜드에 활용하기를 추천하는데요.

 에이피크리에이티브에서 브랜딩 작업을 진행한 ‘머니스케이프’의 경우, 신뢰가 중요한 핀테크 기업 특성을 고려해 블루 컬러를 브랜드의 핵심 컬러로 선정했습니다. 한편으로 ‘삼일정공’은 군용 및 캠핑용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카키색을 로고에 적용해 밀리터리 제품군을 직관적으로 연상할 수 있게 했는데요. 두 사례 모두 하나의 메인 컬러뿐만 아니라, 활용성이 높은 컬러 시스템을 함께 제안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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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Tiktok, Instagram


컬러를 반드시 한 가지만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틱톡은 무려 4가지의 컬러를 함께 사용하며, 인스타그램은 컬러 그라디언트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데요. 특히 인스타그램은 그라디언트가 카메라의 빛과 다이나믹함을 형상화하는 요소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3-2. 브랜드 서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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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현대카드


서체(폰트) 역시 브랜드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상품, 미디어, 홍보물 등 브랜드를 드러내는 다양한 장소에 쓰이며,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티를 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브랜드에 맞는 서체를 활용하거나, 고유의 서체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서체를 활용하면, 짧은 문구에서도 브랜드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의 경우, 자사 브랜드 서체인 ‘유앤아이(Youandi)’를 개발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완성했는데요. 덕분에 로고나 브랜드네임이 없어도 서체만으로 현대카드를 연상시킬 수 있게 되었어요. 카드 플레이트나 광고, 온드미디어, 공간 사이니지 등 브랜드를 보여주는 매체마다 고유의 서체를 적용해 일관성을 높이고, 연상도를 강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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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Instagram


글로벌 브랜드인 인스타그램은 각국의 언어별로 서체를 개발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고유 서체 ‘인스타그램 산스Instagram Sans’는 로고의 곡선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는데요. 언어가 달라져도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는 그대로 남아 있기에, 각국의 서체로부터 인스타그램의 이미지를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서체가 다른 디자인 요소와 일관성 있게 사용될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더 강력해져요.


3-3. 브랜드 일러스트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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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이야이야앤프렌즈


일관된 스타일의 일러스트레이션은 브랜드를 표현하는 결정적인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로고처럼 단순하거나, 고정되어 있진 않지만, 일러스트레이션이 브랜드의 성격을 드러내는 사례를 살펴보세요. 특히 패키지로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식품 업계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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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에서 시작된 올리브유 브랜드, 이야이야앤프렌즈는 컬러풀한 일러스트레이션의 패키지로 소비자를 사로잡습니다. 그리스어로 할머니를 뜻하는 ‘yiayia이야이야’를 브랜드 네임으로 활용하며, 동화 같은 브랜드 스토리를 구축했는데요. 브랜드 스토리와 일러스트레이션이 조화되며, 매력적인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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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크리에이티브에서 작업한 한스케익 리브랜딩 과정에서도 일러스트레이션이 활용되었습니다. 고객의 구매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손 편지에 가까운 형태의 일러스트레이션 카드를 제작한 것인데요.

이처럼 브랜드의 일러스트레이션은 수작업의 감성을 더해 친근하게 고객에게 다가가도록 만들어 줍니다. 일관되고, 긍정적인 구매 경험은 재 구매로 이어지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고객과의 다양한 접점에서 노출되는 브랜드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설계함으로써 구매 여정에 따른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의 요소는 다양합니다.

로고 디자인만큼이나 강력한 브랜드의 표현 수단으로 활용되는 요소들이 많은데요. 이번 아티클에서 다룬 컬러, 서체, 일러스트레이션을 비롯해서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각 브랜드마다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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