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브랜드
|
2024. 11. 5.
‘흑백요리사’, ‘지옥2’, ‘더 글로리’ … 연이은 오리지널 작품의 성공으로 웃음 짓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OTT 서비스의 강자, 넷플릭스의 이용률은 압도적인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2023년 넷플릭스의 이용률은 무려 49.6%로, 2위인 티빙의 이용률 10.1%에 비해서 5배 가까이 높아요.*
*오픈서베이의 ‘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3’
넷플릭스라는 브랜드를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어떨까요? 오리지널 콘텐츠를 떼어놓고도, 사랑받는 플랫폼 브랜드로서 자리 잡기 위해 넷플릭스는 다양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시도합니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침투하기 위한 넷플릭스의 눈에 띄는 전략이 있는데요. 바로 ‘크로스오버’입니다. 특히 식품 업계와의 크로스오버를 통해 넷플릭스는 소비자들의 일상과 아주 가깝게 다가서요.
2. 넷플릭스와 벤엔제리스
일찍이 넷플릭스는 미국의 아이코닉한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엔제리스와도 크로스오버 콜라보 제품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넷플릭스앤칠(Netflix&Chill’d)’이라는 이름의 아이스크림인데요. ‘아이스크림이 넷플릭스 맛이라니?’ 처음엔 어색하게 들릴지 몰라도, 소파에 누워 아이스크림을 통째로 퍼먹으며 넷플릭스를 보는 행복한 주말이 금방 연상되지 않나요? 땅콩 버터에 프레첼, 브라우니가 들어있는 꾸덕하고 자극적인 맛이 넷플릭스의 중독성 있는 시리즈들을 떠올리게 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넷플릭스 시리즈인 <스페이스 포스>를 모티프로 만든 ‘부츠 온 더 문’처럼 특정 시리즈와의 콜라보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특히 시리즈의 공개 일에 맞춰 제품을 출시해 마케팅 효과를 더했습니다.
3. 넷플릭스와 GS25
넷플릭스는 국내 편의점 GS25와 손을 잡고, 다양한 크로스오버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넷플릭스 로고가 눈에 띄는 대용량 팝콘, 믹스넛과 핫도그, 오징어튀김, ‘제주맥주’와 협업해 만든 캔맥주까지. 그런데 이 제품은 어쩐지 영화관의 스낵을 떠올리게 하는데요. 집에서 넷플릭스를 보며 즐길 수 있을 것 같은 이 콜라보 식품들은 1년간 1,000만 개를 판매할 정도로 그 성과가 성공적이었다고 해요.
인기에 힘입어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성수동에서 GS25 넷플릭스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기도 했어요. 한편, 이 콜라보 마케팅의 키 카피는 ‘#오늘 넷플 한잔’이었는데요. ‘요즘 넷플 뭐봄’이라는 넷플릭스의 캠페인 슬로건을 위트 있게 변형했어요. 카피를 콜라보까지 확장할 수 있다니, 흥미로운 지점입니다.
엉뚱하고, 기발한 크로스오버 제품은 브랜드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브랜드의 버즈량(언급량)을 향상 시키는 효과까지 가져다줍니다. 넷플릭스의 식품 협업 같은 경우, 기존 OTT 산업의 소비자 뿐만 아니라, 식품 산업의 소비자에게도 접점을 형성하는데요. 서로 다른 산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크로스오버는 브랜드 간의 ‘윈윈’을 도모하는 긍정적인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어요. 주의할 점은, 협업 이전에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넷플릭스의 사례를 살펴보면 브랜드의 로고, 컬러, 슬로건, 징글 등을 각각 위트 있게 변형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처럼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존재할 때 크로스오버 전략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에도 분명한 아이덴티티가 있다면, 새롭고 엉뚱한 산업 군과의 협업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최적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합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부터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마케팅 전략까지 책임지고, 실행합니다. “우리 브랜드도 크로스오버, 가능할까?” 브랜드 협업에 대해 고민이 있다면, 브랜딩 전문가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 상담해보세요.
|
BX가 브랜드에 꼭 필요한 5가지 이유
2025년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설계하려면?
|
2025년 트렌드를 알면 브랜드 전략이 보인다
2025년 트렌드를 바탕으로 우리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싶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