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컨셉, 실질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브랜드 컨셉, 실질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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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그로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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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 27.

브랜드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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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명확한 컨셉으로 경쟁사를 앞서 나가고자 하는 브랜드 대표님

  •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설계하려는 마케팅 담당자

  • 컨셉의 중요성이 궁금한 사람

아티클 미리보기

  • 브랜드 컨셉이란

  • 브랜드 컨셉의 3가지 성공 사례

  • 효과적인 브랜드 컨셉을 만들기 위해


1. 브랜드 컨셉이란

‘컨셉’이라는 말은 일상적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컨셉의 정의는 다소 모호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브랜드 컨셉이란 무엇이고, 브랜드에 컨셉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TBWA/하쿠호도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호소다 다카히로는 저서 <컨셉 수업>에서 컨셉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컨셉은 가치의 설계도입니다”

즉, 컨셉이란 브랜드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표현해야 하죠. 컨셉이란 단순히 잘 만든 이미지, 매력적인 카피가 아니라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

예를 들어, 애플의 ‘아이팟’은 좋은 컨셉의 사례로 손꼽히는데요. 아이팟의 컨셉은 ‘주머니 속의 1000곡’입니다. 같은 기능의 제품이더라도 ‘5GB 용량의 MP3 플레이어’보다 좋은 컨셉인데요.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명확한 가치를 만들고, 울림을 주기 때문이에요.

다시 정의를 내리자면 ‘브랜드 컨셉’이란, 브랜드가 담고 있는 핵심적인 가치와 지향점을 뜻합니다. 좋은 컨셉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뇌리에 남아 행동을 유발하는데요. 좋은 브랜드 컨셉을 만들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이미지와 슬로건 이전에,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분명한 의미를 창출해야 합니다.


2. 브랜드 컨셉의 3가지 성공 사례

1) 스타벅스,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

스타벅스는 새로운 의미를 창출해 브랜드 컨셉을 제시했습니다. ‘제3의 장소’라는 개념인데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카페 브랜드가 아니라, 집과 오피스 이외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제3의 장소로서 브랜드를 포지셔닝했습니다. 이런 접근은 시장, 경쟁사, 자사에 대한 해석을 완전히 다르게 설계하는데요. 남들과 다른 접근법을 통해서 찾아낸 새로운 의미는 브랜드의 컨셉이 됩니다. 브랜드 컨셉을 도출하고 싶다면, 시장에 대해 남다른 접근법을 찾아보세요.


2) 에어비앤비, 비즈니스를 언어로 정의하다

이미지 출처 : airbnb

에어비앤비는 ‘Belong Anywhere(전 세계 어디든 내 집처럼)’라는 슬로건을 통해 비즈니스의 가치를 언어로 정의했습니다. 언어는 컨셉을 도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브랜드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사용되는 슬로건은 에어비앤비가 가진 비즈니스의 정체성을 잘 드러냅니다. 전 세계 어느 곳이든 마치 집처럼 즐길 수 있다는 점은 다른 숙박 플랫폼과 차별점을 만들어주는데요. 이처럼 언어로 비즈니스를 정의함으로써 브랜드 컨셉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3) 테슬라,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

테슬라는 혁신성을 브랜드의 가장 중요한 가치로 설정했는데요. 전기차를 제조하는 브랜드지만, 친환경이나 착한 소비보다 혁신성 그 자체를 강조합니다. 혁신적인 미래를 꿈꾸는 테슬라의 브랜드 컨셉은 제품 디자인과 마케팅, 고객 경험에도 일관되게 드러납니다. 슬로건 역시 ‘Charging the future(미래를 충전하다)’로 미래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는데요. 이처럼 혁신성에 기반한 브랜드 컨셉의 일관된 전달 방식은 기술력과 더불어 테슬라를 전기차 시장의 독보적인 브랜드로 만들어줍니다.


3. 효과적인 브랜드 컨셉을 만들기 위해 

그렇다면 브랜드 컨셉을 우리 브랜드에는 어떻게 적용해보면 좋을까요? 앞서 살펴본 성공 사례와 같이, 브랜드 컨셉은 일관된 브랜딩의 과정으로 나타날 때 강력해집니다. 어떻게 브랜드 컨셉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을지 에이피크리에이티브의 실제 작업 사례와 함께 살펴보세요.

세눈스튜디오는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아이덴티티로 삼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컨셉은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것인데요. 전통과 현대라는 정반대의 요소를 어떻게 엮을 수 있을까요? 한국 전통 신수인 ‘삼목구’ 모티프가 컨셉을 자연스럽게 연결합니다. 삼목구로부터 브랜드 네임과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도출했고, 이는 세눈스튜디오의 핵심적인 컨셉을 일관되게 표현해요. 전통을 모티프로 사용하되, 현대적인 디자인 언어로 브랜드를 드러냅니다. 이를테면 CMYK 중 하나인 Cyan 100%를 키 컬러로 혁신적인 성격을 표현하고, 미니멀한 디자인과 폰트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전달합니다. 덕분에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세눈스튜디오만의 차별점이 탄생했어요.


삼일정공은 밀리터리 캠핑용품을 제조하는 기업인데요. ‘견고함과 신뢰성’을 핵심적인 가치로 삼아, 밀리터리 캠핑용품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브랜드 컨셉을 재정의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컨셉에 따라 밀리터리 이미지를 더 직관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으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설계했는데요. 브랜드 컬러에도 밀리터리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카키색(국방색)을 활용했고, 웹사이트와 제품 소개 등 모든 고객 경험에 있어서 직관적인 설계, 디자인, 언어를 도입했습니다. 이처럼 ‘견고함과 신뢰성’은 고객 경험 디자인에서도 일관되게 적용됩니다.


바로 써먹을 브랜드 컨셉이 필요하다면?

우리 브랜드에도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실용적인 브랜드 컨셉이 필요하신가요?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브랜드 컨셉 도출부터 로고, 디자인 아이덴티티, 웹사이트와 마케팅 콘텐츠까지, A부터 Z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통합 브랜딩 에이전시입니다. 


좋은 브랜드 컨셉은 시장을 선도하는 힘을 가집니다.

좋은 컨셉은 경쟁사와 차별화해 시장을 이끄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브랜드 컨셉은 실제 매출 향상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우리 브랜드의 컨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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