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건과 태그라인은 어떻게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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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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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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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를 새롭게 구축하고 싶은 대표님

  • 슬로건과 태그라인을 통해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싶은 브랜드 담당자

  • 브랜드의 언어 자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사람

아티클 미리 살펴보기

  • 슬로건, 태그라인이란?

  • 슬로건과 태그라인은 어떻게 다를까?

  • 브랜드 슬로건·태그라인 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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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Mcdonald's


1.  슬로건, 태그라인이란?

브랜드의 정체성은 시각적으로도, 언어적으로도 표현됩니다. 이때 브랜드 정체성을 언어적 자산으로 표현하는 일을 ‘버벌 브랜딩(Verbal Branding)’이라고 부르는데요. 버벌 브랜딩의 요소는 매우 다양합니다. 브랜드 네임부터 철학, 미션, 슬로건, 태그라인, 브랜드 스토리와 메시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층위에서 브랜드의 언어적 자산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슬로건과 태그라인은 한 문장으로 브랜드를 강렬하게 각인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브랜드에 필수적인 언어적 자산인데요. 슬로건과 태그라인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정의를 먼저 살펴볼까요?

●   슬로건이란,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드러내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단순한 문구를 말합니다.

●   태그라인이란, 핵심 가치를 드러내는 문구라는 점에서 슬로건과 비슷하지만, 로고와 붙어서 시각적으로 함께 표현된다는 점에서 슬로건과 차이가 있습니다.

슬로건과 태그라인은 모두 브랜드 고유의 가치와 정신을 직관적으로 드러내며, 짧은 문구로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인상을 남깁니다. 때문에, 브랜드의 초기 단계 혹은 리브랜딩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언어적 자산입니다.

슬로건

이미지 출처 : Nike


2. 슬로건과 태그라인은 어떻게 다를까?

그런데, 이 두 가지는 종종 혼동되곤 합니다. 브랜드에 따라 실제로 슬로건과 태그라인을 혼용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 아주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운데요. 구체적으로 슬로건과 태그라인은 어떻게 다를까요?

첫째로 사용 기간의 관점에서, 태그라인이 슬로건보다 더 장기적으로 쓰입니다. 태그라인은 로고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브랜드 네임이나 로고가 쉽게 바뀌지 않듯이, 태그라인 역시 거의 바뀌지 않고 브랜드와 장기적으로 함께합니다. 태그라인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나이키의 ‘JUST DO IT’인데요. 이 태그라인은 나이키의 로고와 함께 쓰이며, ‘도전정신’이라는 핵심 가치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각인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둘째로 사용 범위의 관점에서, 슬로건이 태그라인보다 범용적으로 쓰입니다. 슬로건의 정의가 더 넓어, 때로 태그라인을 포괄하기도 하는데요. 캠페인 단위로 진행되는 슬로건의 경우, 브랜드가 진행하는 캠페인이 달라지면 슬로건 역시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태그라인과는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셋째로 태그라인이 브랜드의 추상적인 가치를 담아낸다면, 슬로건은 출시되는 제품이나 시장변화에 더 유연하게 반응해 제작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환경에 따라 응용과 변형이 가능한데요. 지난 아티클에서 살펴본 넷플릭스의 경우, ‘요즘 넷플 뭐봄’이라는 슬로건을 미디어에 맞게 변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브랜드 슬로건·태그라인 레퍼런스

그렇다면, 실제 브랜드는 어떤 슬로건과 태그라인을 사용하고 있는지 레퍼런스를 살펴보세요.

1) 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 슬로건

이미지 출처 : Spotify

 

●   미션: 창의적인 예술가들에게 예술로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팬들에게 그것을 즐기고 영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창의성의 잠재력을 여는 것.

●   태그라인: Music for everyone (모두를 위한 음악)

●   슬로건: Listening is everything(듣는 것이 전부다)

Music, podcasts, and audiobooks for every moment(모든 순간을 위한 음악, 팟캐스트, 오디오북)


나보다 날 더 잘 아는 스포티파이

글로벌 뮤직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의 핵심 가치는 평등과 창의성입니다. 이를 잘 담아내는 ‘Music for everyone(모두를 위한 음악)’이라는 태그라인을 선정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데요. 미션을 살펴보면, 스포티파이가 표출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더 확실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모든 예술가에게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모든 팬들에게 영감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는 쉽게 바뀌지 않는 스포티파이의 본질적인 브랜드 가치로, 태그라인에 잘 담겨 있습니다.

태그라인

이미지 출처 : Spotify

한편, 슬로건은 진행하는 캠페인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Listening is everything(듣는 것이 전부다)’이라는 슬로건으로 ‘듣는 행위’ 자체를 강조하기도 하고, 음악을 넘어서 팟캐스트, 오디오북으로 확장하고 있는 서비스를 슬로건으로 드러내기도 합니다. 국내 진출 시에는 개인화된 큐레이션을 가장 앞세웠는데요. ‘나보다 날 더 잘 아는 스포티파이’라는 슬로건은 고도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큐레이션 기능을 홍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슬로건은 강조하고 싶은 제품의 기능을 드러내는 구체적인 문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CU

브랜드 슬로건태그라인

이미지 출처 : CU


●   미션: 고객과 사회에 좋은 친구

●   태그라인: Nice to CU

●   슬로건: 당신을 위한 편의점, CU


우리에게 친숙한 편의점 브랜드 CU 앞을 지나가다 보면, 간판에서부터 태그라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CU는 브랜드 네임의 발음을 활용해 ‘만나서 반가워요’라는 의미의 태그라인, ‘Nice to CU’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언어로만 존재하지 않고, 로고와 함께 일정한 시각적 가이드라인 아래에서 사용되는 전형적인 태그라인의 예시인데요. ‘좋은 친구’처럼 친숙하고, 친근한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자 한 브랜드의 의도가 엿보입니다.

슬로건에는 업의 정체성이 더 명시적으로 드러납니다. ‘당신을 위한 편의점’이라는 슬로건에서 고객의 생활과 편의에 집중하는 ‘편의점’의 비즈니스 정체성을 담았습니다.


3) 29CM

태그라인

이미지 출처 : 29CM


●   미션: 고객의 더 나은 선택을 돕습니다

●   태그라인: 감도 높은 취향 셀렉트샵 / Guide to better choice

●   슬로건: 당신2 9하던 삶


온라인 셀렉트샵 29CM는 고객의 더 나은 선택을 돕는다는 미션을 담아 태그라인을 완성했습니다. 초반에는 로고의 디자인 요소를 반영해 제작된 ‘Guide to better choice’가 태그라인으로 주로 쓰였다면, 최근에는 ‘감도 높은 취향 셀렉트샵’이라는 태그라인을 로고와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도 높은 디자인의 제품을 선별하는 29CM의 특징을 강조한 것인데요. 제안과 큐레이션을 차별적 기능으로 삼아, 이를 드러낼 수 있는 태그라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로건

이미지 출처 : 29CM

최근의 캠페인 슬로건으로는 ‘당신2 9하던 삶’이 사용되었는데요. 29CM라는 브랜드 네임을 재치 있게 변형한 슬로건입니다. 응용하기 쉽고, 범용성이 높은 슬로건을 통해 브랜드가 지향하는 페르소나의 다양한 삶과 소비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 슬로건 예시

이미지 출처 : Spotify

슬로건과 태그라인은 브랜드가 강조하고 싶은 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냅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쉽고,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싶다면 슬로건과 태그라인을 제작해보면 어떨까요?

슬로건과 태그라인 제작에는 간결하지만, 매력적이고 강렬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고도의 카피라이팅 기술이 필요합니다.

브랜드의 다양한 언어적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브랜딩 전문가,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 상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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