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페르소나 : 어떤 타겟에 집중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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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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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 미리 살펴보기

  • 고객 페르소나란?

  • 고객 페르소나의 예시

  •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방법

  • 고객 페르소나가 필요한 이유


1. 고객 페르소나란?

고객페르소나

이미지 출처 : unsplash

 

  • 고객 페르소나란, 타겟 고객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고객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마치 옆에서 본 것처럼 생생하게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성별, 나이, 직업, 가족 구성원 등 인구통계학적 요소뿐만 아니라, 소비 성향, 니즈, 좋아하는 브랜드, 취미 등이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상의 인물을 구체적으로 그려낸다면,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에 큰 도움이 돼요.

고객 페르소나는 서베이, 인터뷰, 영업 피드백, 수집한 리드 등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통해 형성할 수 있는데요. 고객에 대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수록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그려볼 수 있어요.


1. 고객 페르소나란?

고객페르소나

이미지 출처 : unsplash

 

  • 고객 페르소나란, 타겟 고객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고객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마치 옆에서 본 것처럼 생생하게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성별, 나이, 직업, 가족 구성원 등 인구통계학적 요소뿐만 아니라, 소비 성향, 니즈, 좋아하는 브랜드, 취미 등이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상의 인물을 구체적으로 그려낸다면,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에 큰 도움이 돼요.

고객 페르소나는 서베이, 인터뷰, 영업 피드백, 수집한 리드 등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통해 형성할 수 있는데요. 고객에 대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수록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그려볼 수 있어요.


2. 고객 페르소나의 예시

고객페르소나

고객 페르소나가 무엇인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례를 살펴볼까요? 가상의 브랜드를 통해 구체적인 고객 페르소나를 그려보겠습니다.

숙박 플랫폼 A는 고객 페르소나를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어린 자녀가 있는 3040 직장인 남성. 아이들과 함께 주말 여행과 캠핑을 즐기며, 대형 SUV를 타고, 야구에 관심이 많다> 숙박 플랫폼 브랜드 A는 설정한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캠핑 테마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주말 특가 프로모션을 제공해볼 수 있고, 스포츠 채널이나 브랜드를 활용해 광고를 진행한다면 효과적이겠죠. 아이와 함께하기 좋은 숙박 카테고리를 신설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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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가상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가구 브랜드 B는 고객 페르소나를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독립한 2030 프리랜서 여성. 취미로 요리를 하고, 고양이를 키우며, 가성비가 있지만 감도 높은 가구를 원함> 집에 있는 시간을 즐기는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주방 가구와 펫 가구 카테고리를 확대해볼 수 있습니다. 가성비 있지만 감도 높은 가구를 원한다는 숨은 니즈를 토대로 가격대 설정을 재고해볼 수도 있어요.

이처럼 브랜드에서는 고객 페르소나에 대한 가상의 프로필을 완성해 브랜드의 전략에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3.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방법

고객 페르소나

이미지 출처 : unsplash

그렇다면 고객 페르소나는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예시를 통해 살펴본 것처럼, 고객 페르소나는 첫째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포함해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우리 브랜드 이외에도 어떤 브랜드를 주로 이용하는지, 여가 시간에는 무엇을 하고, 어디서 보내는지, 누구와 함께 보내는지, 주로 어떤 소비에 관심이 많고, 어떤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지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고객 페르소나를 그려볼 수 있습니다.

둘째로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이더라도 어떤 규모의 직장을 다니고, 직무와 직책은 무엇인지, 근속 기간은 어떤지, 이직을 했는지 등 구체적으로 설정할수록 활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셋째로 구매 여정을 고려합니다. 구매에 이르기까지 어떤 탐색 과정을 거치는지, 검색에는 어떤 채널과 플랫폼을 이용하는지, 평소 어떤 SNS를 자주 이용하는지, 주로 사용하는 구매 플랫폼이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언제 구매하는지 등 구매 여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다면 더 전략적인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고객 페르소나가 필요한 이유


1) 명확한 타겟 이해

타겟 설정에 어려움을 겪지 않으셨나요? 모든 마케팅 활동에서 타겟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인데요. 고객 페르소나는 목표로 하는 시장에 있는 타겟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게 해요. 실제 인물처럼 표현되기 때문에 타겟에 대해 더 뾰족하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타겟에 집중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겠죠. 특히 고객 페르소나를 통해 구매 과정을 시나리오로 그려본다면, 타겟의 숨은 니즈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고객페르소나고객페르소나

*에이피크리에이티브 포트폴리오 사례입니다.


2) 제품 및 서비스 개선

고객 페르소나가 명확하다면, 이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숨은 니즈를 기반으로 개선점을 도출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는데요. 에이피크리에이티브에서 작업한 이벤티움의 경우, 명확한 고객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재규정했습니다. 파티플래닝 에이전시에서 ‘오프라인 종합 솔루션 컨설팅 회사’로 서비스를 새롭게 정의하며, 홈페이지를 전면 개선했어요. 이처럼 고객 페르소나는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3) 유효한 마케팅 전략

광고 및 프로모션 전략을 취할 때도 고객 페르소나가 중요합니다. 적은 비용으로도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구매 연결을 촉진할 수 있어요. 앞서 살펴본 이벤티움 작업 사례에서도 타겟 페르소나에 기반해 리드 창출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링크드인, 웨비나 등 마케팅 채널을 선택하는 과정에도 고객 페르소나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고객 페르소나는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우리 제품을 구매할 유력한 타겟을 찾고 싶다면, 고객 페르소나부터 설정해보세요. 고객 페르소나를 구현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브랜딩∙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 상담하길 추천합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브랜드에 꼭 맞는 고객 페르소나를 찾아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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