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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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2. 10.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 필요한 신규 브랜드 대표님
브랜드 네임의 변화를 고심하는 브랜드 담당자
유명한 브랜드 네이밍 속 숨은 비밀이 궁금한 사람들
아티클 미리 살펴보기
브랜드 네이밍이란?
브랜드 네이밍이 중요한 이유
네이밍 전략 3가지: 상징, 혜택, 대비감
1. 브랜드 네이밍이란?
● 브랜드 네이밍이란, 브랜드에 이름을 부여해 다른 브랜드와 구별 짓고, 차별화된 정체성을 담아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브랜드 네이밍은 브랜딩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잘 지은 브랜드 네임은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기 더 쉽게 만들어요. 그 자체로 시장 점유율과 매출을 높이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네이밍은 브랜드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닌데요. 제품과 서비스, 공간, 캐릭터, 카테고리까지도 전략적인 네이밍이 필요해요. ‘아이폰’, ‘초코파이’나 ‘데일밴드’처럼 유명한 제품 네이밍은 카테고리를 대표하기도 하죠.
한편, 멀티플렉스 브랜드 CGV는 매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을 ‘미소지기’로 네이밍했고, 가구 브랜드 데스커는 일하는 공간을 오픈하며 ‘데스커 라운지’라는 네이밍을 부여했는데요. 이처럼 네이밍의 범위는 넓고, 직관적이고 쉬운 네이밍은 브랜드의 여러 요소에 필요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브랜드 네이밍’을 주로 다룰 건데요. 신규 브랜드의 네이밍이 필요하거나, 리브랜딩 과정에서 네이밍을 리뉴얼할 때 어떤 전략을 택하면 좋을까요? 브랜드를 강력하게 만드는 네이밍 전략에 대해 소개합니다.
2. 브랜드 네이밍이 중요한 이유
먼저 전략적인 브랜드 네이밍이 왜 중요한지 3가지 이유를 살펴볼게요.
이미지 출처 : 여기어때, 요기요
첫째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요. 브랜드 인지도는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를 얼마나 기억하고 떠올릴 수 있는지 측정하는 지표인데요. 기억되기 쉬운 브랜드 네임은 인지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기어때’나 ‘쿠팡이츠’는 각각 숙박과 배달 시장에 후발주자로 진출하며, 인식하기 쉬운 브랜드 네이밍을 택했어요. 여기어때는 브랜드의 카테고리를 짐작하기 쉬운 이름을, 쿠팡이츠는 인지도가 높은 기존 브랜드의 영향력을 빌렸는데요. 이처럼 전략적인 브랜드 네이밍은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요소예요.
이미지 출처 : COZA
둘째로 광고의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짧은 시간 안에 소비자를 사로잡아야 하는 광고에서 잘 지은 브랜드 네임은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를테면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 광고의 경우, 어떤 카테고리에 속하고,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지, 많은 정보를 담아야 하는데요. 좋은 네이밍은 설명의 필요성을 없애고, 그 자체로 제품의 속성을 드러냅니다. 수면 음료 브랜드 ‘코자아’는 네이밍에서 수면을 돕는 음료라는 정체성을 충분히 담아냈기 때문에,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었어요.
셋째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뒷받침해요. 브랜드 네이밍이 연상하는 이미지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일관되어야 합니다. 핵심 가치, 로고, 브랜드 네이밍 등이 모두 하나의 이미지를 구축할 때 브랜딩의 효과가 강력해지는데요. 브랜드 네이밍 과정에서는 반드시 부정적인 연상이 없는지, 연상되는 이미지가 브랜드의 지향점과 잘 맞는지 확인해야 해요. 해외에 진출하는 브랜드라면,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해외 소비자들이 네이밍에서 어떤 이미지를 연상하는지도 신경 써야 해요.
3. 네이밍 전략 속 비밀 3가지
효과적인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는지 성공 사례와 함께 살펴보세요.
1) 음성 상징을 활용한 카누
이미지 출처 : KANU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 ‘블랙 커피’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출현시켰던 ‘카누’는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 사례로 자주 거론됩니다. 언뜻 들었을 때 카누라는 브랜드 네임은 제품과 큰 상관이 있어 보이지 않는데요. 커피 브랜드 중에서도 ‘커피빈’이나 ‘네스카페’와 비교해보면 카누라는 이름은 그 자체로 커피 산업을 담고 있진 않습니다.
이미지 출처 : KANU
하지만, 로고와 패키지, 슬로건과 광고를 조합하면서 카누의 이미지는 강력해지는데요. 카누가 음성 상징을 적극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앞쪽의 ‘KA’는 카페를 떠올리게 하고, ‘NU’는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죠. 카누는 전에 없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단어를 브랜드 네임으로 채택했습니다. 동시에 커피의 이미지를 담고 있기도 한데요. 음성으로 연상되는 이미지를 활용했기 때문에 카누라는 새로운 이름도 소비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었어요.
카누는 파격성과 인식성을 동시에 가진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입니다. 새로운 카테고리에 진출하는 브랜드라면, 새로운 단어를 합성하되 음성 상징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2) 속성과 혜택을 활용한 무인양품
이미지 출처 : MUJI
일본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인양품(MUJI)’은 브랜드가 가진 속성과 고객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을 브랜드 네이밍에 적용했어요. 무인양품이라는 브랜드 네임은 직역하자면 ‘도장이 찍히지 않은 좋은 상품’을 뜻하는데요. 브랜드 파워 대신, 질 좋은 상품을 선사하고 싶다는 철학에서 탄생한 브랜드 네이밍입니다. 본질적인 기능 이외에 부수적인 요소는 모두 덜어낸 무인양품의 제품에서도 동일한 철학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장식적인 디자인을 걷어내고, 제품에 로고조차 넣지 않습니다.
이미지 출처 : MUJI
브랜드 도장이 없는 질 좋은 상품은 무인양품이라는 브랜드가 가진 속성에 해당합니다. 이에 따라 고객은 과도한 기능과 디자인이 들어가 있지 않은 좋은 상품을 적당한 가격에 제공받을 수 있게 되죠. 이는 무인양품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혜택입니다. 더 나아가 ‘이대로도 충분하다’고 느끼는 단순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기도 하죠. 브랜드의 속성과 혜택을 고려해 브랜드 네이밍을 완성한 것입니다.
속성과 혜택을 활용한 네이밍 전략은 가장 기초적인 전략이기도 한데요. 브랜드 네이밍이 필요하다면, 고객에게 무엇을 가져다줄 수 있을지, 어떤 가치를 선사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면 어떨까요?
3) 대비감을 활용한 젠틀몬스터
이미지 출처 : GENTLE MONSTER
K-컬처의 수출을 이끄는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는 두 가지 단어 사이의 대비감을 브랜드 네이밍에 활용했습니다. 부드럽고, 순하다는 뜻의 ‘젠틀’과 괴물을 뜻하는 ‘몬스터’가 만나 의외성을 선사하는데요. 네이밍에서 느껴지는 거친 대비감은 젠틀몬스터가 지향하는 파격적인 비주얼과 함께 소비자들에게 충격과 강한 인상을 안겨줬어요. 플래그십 스토어의 아트에 가까운 강한 컨셉은 대비감과 의외성을 주는 브랜드 네이밍과 어우러집니다.
이미지 출처 : GENTLE MONSTER
젠틀몬스터의 네이밍 역시 판매하는 제품(아이웨어)을 바로 연상시킬 수 있는 방식은 아닌데요. 이는 전략적인 선택이기도 합니다. 젠틀몬스터는 단순히 안경과 선글라스를 판매하는 브랜드가 아니라, 문화를 선도하는 브랜드가 되길 원했어요. 업의 영역을 제한하는 브랜드 네임이 아니라, 확장성이 있는 브랜드 네임이 필요한 이유였습니다.
대비감이 두드러지는 브랜드 네이밍은 소비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는데요. 브랜드의 출시와 함께 시장에 큰 존재감을 뽐내려고 하거나, 세고 독특한 컨셉에 대해서도 고객의 수용성이 높은 패션 브랜드라면, 브랜드 네이밍에 대비감 있는 단어를 활용하길 추천합니다. 서로 다른 이미지를 형성하는 단어 사이에서 오는 충돌이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어요.
잘 지은 브랜드 네이밍이 갖는 경제적 효과는 엄청나요!
브랜드 네이밍 전략 속 숨은 비밀 3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네이밍 과정에서 택한 전략은 각기 다르지만, 잘 지은 브랜드 네이밍에는 공통점이 있어요. 네이밍에 앞서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가치를 잘 정립했다는 점인데요. 이처럼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 과정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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