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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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0. 17.
“고객이 회사와 ‘가치’를 나누고 있다고 믿게 만들어야 한다. 그 믿음이 고객과 브랜드 사이의 충성 관계를 유지시킨다.”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는 이처럼 브랜드가 가치를 정립하고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브랜드 가치'란 무엇일까요? 경영인 입장에선 당장의 매출 같은 정량적 지표가 중요하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처럼 정성적으로 보이는 영역은 차순위로 미뤄두기 쉽습니다. 그러나 브랜드 가치를 제대로 구축하지 않으면, 브랜드와 고객은 단순 거래 관계에 그치게 됩니다.
소비자와 정서적으로도 연결되고 신뢰를 쌓아서 장기적인 관계를 맺으려면 브랜드 가치 정립은 필수입니다.
1. 브랜드 가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신규 고객 유입과 매출로 이어진 한스케익 리브랜딩 사례
브랜드 가치란 대체 무엇일까요?
사전적 정의에 앞서, 구체적인 성공 사례로 브랜드 가치란 무엇인지, 성공적인 브랜드 가치 사례는 어떤 것인지 한 번에 알아보겠습니다.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케이크 브랜드인 한스케익은 브랜드 가치를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 매출 증대와 브랜딩 효과를 동시에 얻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한스케익은 25주년 기념 프로젝트를 앞두고 브랜딩 에이전시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 함께 브랜딩 프로젝트에 착수했습니다.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우선 고객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브랜드 서베이를 통해 오랫동안 한스를 지켜봐 온 고객, 그리고 한스를 처음 접하는 고객의 목소리를 모두 수집했습니다. 그런 다음 ‘한스다움’이란 무엇일까 고민하며 한스케익의 브랜드 가치를 구체화했습니다.그 결과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한스케익이 고객에게 주는 가장 근본적인 브랜드 가치(브랜드 에센스)는 ‘행복’(Happiness)임을 찾게 되었습니다.
케이크는 옛날에는 생일 같은 특별한 날에만 먹는 것이었지만, 요새는 일상 속의 작은 행복과 즐거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트렌드 변화 속에서 한스케익은 고객에게 소소한 행복을 선물하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었죠.
출처 : 한스케익 홈페이지
이에 따라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행복’이라는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삼아 한스케익의 비전을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기여한다”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한스케익의 미션을 “누구나 좋은 재료로 정성들여 만든 케이크로 일상 속 작은 행복을 누리게 한다”로 확립하였습니다. 또한 한스케익의 핵심 브랜드 자산은 다름 아닌 ‘고객’이었습니다.
브랜드 서베이를 통해 한스케익의 고객님들은 20대에 처음 먹었던 한스케익을 40대가 되어서도 찾고 계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스케익은 이런 고객님들의 만족을 위해 더 좋은 품질의 자연 재료를 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브랜드였고, 가공 제품으로 쉽게 만들지 않고 정통 홈메이드 방식으로 만드는 장인들이었습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이러한 한스케익의 가치를 구체적인 스토리로 정립해 고객에게 전달했습니다.
한스케익은 묵묵히 진정성 있게 제품을 만드는 ‘장인 정신’을 지닌 브랜드였지만, 이 가치를 고객에게 100% 전달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한스케익 고유의 브랜드 가치를 정립한 다음, 이를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한스케익이 제품에 담는 진심은 마치 사랑하는 가족, 친구에게 선물하는 마음과도 같은 것이었기에,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이를 선물하기 기획전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가치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에서 예약률 약 500% 이상 증가 시키는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한스케익이 고객에게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케익 제공 시 제품 카드를 함께 담아서 증정하는 방안을 기획했습니다. 최상의 맛을 느끼려면 어떻게 드시는 것이 좋은지, 케이크는 어떤 재료로 얼마나 정성을 들여 만든 것인지, 마치 손 편지를 쓰듯 정성스레 진심을 담은 카드를 디자인하고 제작했습니다.“제품에 사용된 산딸기 소스는 천연 그대로의 풍미를 위해 홀 그대로 사용하여 씨가 있으나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레몬치즈 케익에서 간혹 비닐처럼 보이는 것은 레몬을 통째로 갈아 레몬 소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레몬 과육을 감싼 껍질이므로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같은 진솔한 표현은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이는 평상시 한스케익에게 부담으로 작용하던 고객 CS를 줄이고, 판매량과 리뷰를 늘리는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한스케익 브랜딩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성과가 더 궁금하시다면↗︎
2. 브랜드 가치란 무엇일까?
위에서 살펴본 한스케익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브랜드 가치란 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총체적인 의미와 가치를 말합니다.소비자가 해당 브랜드를 선택할 때 단순히 기능적 측면만 고려하는 게 아니라, 그 브랜드와 맺는 감정적 연결, 신뢰도, 충성도 등을 모두 고려한다는 개념입니다.
브랜드 가치는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더 높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예를 들어, 애플의 제품은 같은 기능을 지닌 경쟁사 제품보다 가격이 높지만, 고객은 그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를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기꺼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신제품에 줄을 서서 기다리며 열광하죠. 브랜드 가치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브랜드를 통해 형성된 충성 고객은 지속적으로 재구매를 하게 되고, 기업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에 기여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 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 변화에 보다 안정감 있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브랜드 가치를 잘 쌓은 대표 사례, 애플
3. 브랜드 가치, 그게 돈이 됩니까?
브랜딩을 고민하는 경영진 입장에서는, 당장의 매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아닌가 하는 고민이 따르게 됩니다. 그러나 브랜딩은 충성 고객을 만들고 고객 이탈을 줄이는 효과로 이어집니다. 브랜드 가치를 잘 정립해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 브랜드는 추후 가격에 프리미엄을 더해도 이미 락인(Lock-in)된 고객이 이탈하지 않습니다. 또한 브랜드 가치는 투자 유치나 인수 합병을 논의할 때 정량적으로 평가되어 기업 가치를 높이는 무형자산이 되기도 합니다.
브랜드 가치가 돈이 된 사례, 배달의 민족
‘배달의 민족’은 브랜딩으로 거대한 자본을 만든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우아한형제들 창업자 김봉진 의장은 디자이너 출신으로, 배달의 민족 초기부터 브랜딩을 제품 성장의 레버리지로 삼았습니다. “우리는 배달의 민족이다”라는 창의적이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카피로 금세 소비자를 사로잡은 데 이어서, ‘저게 돈이 되나’ 싶은 브랜딩 활동을 많이 펼쳤습니다.
배달의민족 치믈리에 자격시험 (출처=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
‘배달의민족 치믈리에 자격시험’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2017년 첫 시험에 500명이 응시했는데, 생각보다 난도가 어렵다며 화제가 되면서 검색포털 실시간 검색어를 장악하기도 했죠. 배달의민족은 이후에도 자체 서체를 개발하거나 B급 감성을 활용한 광고를 주기적으로 펼치는 등 독창적인 브랜딩 활동을 지속했고, 이는 배달의민족이 독보적인 배달 플랫폼으로 자리잡는 데 기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배달의민족은 무려 4.8조원이라는 금액으로 매각되며 한국 브랜드 역사에 한 페이지를 장식했습니다.
4.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구체적인 실행 전략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전략을 실행해야 합니다.
1) 일관성 있는 메시지 전달
브랜드 가치 제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일관적인 메시지’입니다. 일관된 브랜딩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기억하고 신뢰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함으로써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게 됩니다.
출처: 마르디 메크르디 홈페이지
일관적인 브랜딩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 마르디 메크르디
창업 초반에 이름이 너무 어렵지 않느냐는 피드백이 많았지만, 박화목 대표는 확신을 갖고 브랜드 네이밍을 유지했다고 합니다.또한 마르디 메크르디는 2018년 브랜드를 런칭한 다음 여러 시행 착오를 겪다가, 2019년 S/S 시즌 디자인 때 플라워를 주제로 삼았습니다.괜찮은 판매량이 나왔지만 확신은 없었는데, 경영진이 한 번 더 일관성 있게 푸시해보자는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그 결과, 2020년 S/S 시즌에 ‘마르디 플라워 반팔티’가 대박이 나면서 플라워 디자인은 마르디 메크르디가 급부상하는 일등공신이 됐습니다.
“지금도 마르디 메크르디를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이름을 제대로 부르는 사람도 별로 없고요. 그런데 ‘마르디 꽃’은 다 알아요. 거리마다 마르디 플라워 옷을 입은 사람이 있으니까요.” ㅡ 마르디 메크르디 박화목 대표
2) 고객 경험 개선
브랜드 가치는 소비자가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에서 얻는 경험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긍정적인 고객 경험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은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애프터서비스, 그리고 전반적인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좋은 인상을 남길 필요가 있습니다.
3) 강력한 스토리텔링
브랜드는 자신만의 고유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와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으로, 이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가 더욱 강화됩니다.
디즈니는 스토리텔링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디즈니는 단순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아니라, "꿈"과 "마법"이라는 감성적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며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깊이 연결했습니다. 특히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꿈을 이루는 것에 대한 희망과 감동을 주는 이야기를 다양한 형태로 전하며 전 세대를 아우르는 팬층을 구축했죠. 콘텐츠부터 오프라인 테마파크, 굿즈까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디즈니는 수십 년 동안 지속 성장하며 경쟁자가 범접할 수 없는 디즈니만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Unsplash
브랜드 가치는 경쟁사와 격차를 벌리는 비결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브랜드 가치는 단순한 로고나 광고 캠페인을 넘어서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과 시장에서의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자산입니다.브랜드의 가치는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경험, 신뢰도, 그리고 감정적 연결을 바탕으로 형성되며, 이를 통해 기업은 장기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기업이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관리하고 강화하려면, 전문적인 분석과 전략적 계획이 필요합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는 최적의 전략을 제시합니다.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전문 에이전시와 상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에이전시는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브랜드 가치를 빠르게 높일 수 있는 맞춤형 전략을 제안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고,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자산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다년간의 노하우와 차별화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브랜드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며, 브랜드 가치를 빠르게 제고할 전략을 제시합니다.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여 경쟁사와 초격차를 만들고 고객과 장기적인 충성 관계를 형성하는 브랜딩 로드맵을 설계합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의 브랜딩 작업 결과물을 확인해보시고, 추가로 궁금한 점을 문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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