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트렌드를 알면 브랜드 전략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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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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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1. 14.

2025년의 브랜드 마케팅 트렌드를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까요?

매년 이맘때면 내년 트렌드를 전망하는 리포트가 쏟아집니다. 김난도 교수를 중심으로 제작되는 <트렌드코리아>나 빅데이터로 트렌드를 예측하는 바이브컴퍼니의 <트렌드노트>,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발행하는 <Z세대 트렌드>까지. 11월부터 미리 준비해서 2025년 브랜드 전략에 참고해보면 어떨까요? 이번 아티클에선 세 가지 대표 트렌드 리포트로부터 브랜드에 참고할 수 있는 키워드를 추려 소개합니다.


1. 트렌드코리아 2025

트렌드코리아 2025트렌드코리아2025

이미지 출처 : 미래의창

1)  옴니보어

‘잡식성’이라는 뜻에서 기원한 옴니보어’Omnivores’는 다양한 취향의 소비 행태를 의미하는 키워드로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집단의 경계가 사라지고, 개인의 취향이 더 중요해진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가 학생,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계층에 인기를 얻은 것처럼 말이에요.

타겟을 나이, 지역, 성별, 소득 등으로 구분했던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분류는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야 하는 시기인데요. 특정 집단을 타겟의 기준으로 삼기보다, 명확한 취향을 중심으로 타겟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거예요.

2025년 마케팅 트렌드

이미지 출처 : jongkim


2)  물성매력

AI와 가상 세계가 발달할수록 물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더 강해집니다. 보고, 만지고, 느끼는 감각과 경험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나 굿즈 열풍 역시 물성에 매력을 느끼는 소비자들에 대응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을 어떻게 아날로그화하고, 물성이 느껴지도록 만들 수 있을지 브랜드마다 깊은 고민이 필요한데요. 소비자들과 물질적으로 접촉하기 어려운 테크, 디지털 브랜드일수록 캐릭터, 팝업스토어, 굿즈, 브랜드북 등 물성매력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트렌드코리아 2025

트렌드코리아 2025트렌드코리아2025

이미지 출처 : 미래의창

1)  옴니보어

‘잡식성’이라는 뜻에서 기원한 옴니보어’Omnivores’는 다양한 취향의 소비 행태를 의미하는 키워드로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집단의 경계가 사라지고, 개인의 취향이 더 중요해진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가 학생,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계층에 인기를 얻은 것처럼 말이에요.

타겟을 나이, 지역, 성별, 소득 등으로 구분했던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분류는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야 하는 시기인데요. 특정 집단을 타겟의 기준으로 삼기보다, 명확한 취향을 중심으로 타겟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거예요.

2025년 마케팅 트렌드

이미지 출처 : jongkim


2)  물성매력

AI와 가상 세계가 발달할수록 물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는 더 강해집니다. 보고, 만지고, 느끼는 감각과 경험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나 굿즈 열풍 역시 물성에 매력을 느끼는 소비자들에 대응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을 어떻게 아날로그화하고, 물성이 느껴지도록 만들 수 있을지 브랜드마다 깊은 고민이 필요한데요. 소비자들과 물질적으로 접촉하기 어려운 테크, 디지털 브랜드일수록 캐릭터, 팝업스토어, 굿즈, 브랜드북 등 물성매력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트렌드노트 2025

2025년 마케팅 트렌드2025년 마케팅 트렌드

이미지 출처 : 북스톤

1)  크루의 시대

러닝 크루 트렌드가 부상했습니다. 여기엔 ‘일상의 여가화’, ‘여가의 고도화’라는 맥락이 숨어 있는데요. 더 이상 여가는 주말에만 즐기는 것이 아니게 되었고, 여가가 일상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상이 여가화되며, 여가의 수준도 높아지는데요. 러닝, 클라이밍, 프리다이빙 등 단순한 힐링을 넘어 성장의 도구로써 여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크루와 함께 성장하는 ‘효율적 낭만’을 추구하기도 하죠.

효율적 낭만이라는 키워드는 브랜드 마케팅의 차원에서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러닝 크루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 아닌데요. 효율적으로 ‘성장’하되, 경쟁 없이 평화로운 ‘낭만’의 가치를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도움을 주고받는 브랜드의 크루를 형성해 ‘커뮤니티 마케팅’을 시도해 볼 수도 있어요.

2025년 마케팅 트렌드

이미지 출처 : unsplash

2)  브이로그 속 시대 정서

브이로그의 모습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감성’과 ‘힐링’이 브이로그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요 키워드였다면, 이제는 ‘열심히’와 ‘정보’라는 키워드가 중요해졌는데요. 여행이나 유학처럼 동경하는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브이로그보다는 퇴사, 이혼 등 어려움을 열심히 이겨내고, 정보를 제공하는 브이로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자기수용의 시대 정서와 연결되는데요. 완벽함보다는 한계를 받아들이는 진솔함을 더 중시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요.

브랜드의 태도 역시 완벽함보다는 부족한 모습을 받아들이는 진솔함이 더 중요해졌는데요. 브랜드의 운영 과정을 보여주거나, 진솔하게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모습이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어요.

3. Z세대 트렌드 2025

2025 Z세대 트렌드2025 Z세대 트렌드

이미지 출처 : 대학내일20대연구소

1)  자기 보존

자기 보존은 ‘오래도록 나답게 살자’는 라이프스타일을 뜻하는 키워드인데요. 가장 자극적이고, 도파민이 가득한 콘텐츠를 추구할 것 같은 Z세대가 오히려 ‘자기 보존’의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게 느껴져요. 저속노화 식단, 도파민 디톡스 등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삶의 모습을 꿈꾸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2025년의 키워드로 꼽혔습니다.

Z세대를 공략하고 싶은 브랜드라면, 자극적이지 않고 편안한 속성의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택하기를 추천합니다. 일상을 가꾸는 생활력, 미래를 고민하고 대비하는 태도가 Z세대가 가장 선망하는 삶의 모습이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소소하게 일상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브랜드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브랜드는 Z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2025 트렌드

이미지 출처 : unsplash


2)  낭만 리부트

‘낭만’은 세 개의 트렌드 리포트에서 공통으로 꼽은 키워드이기도 한데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각자도생의 시대에 경쟁과 실용성을 추구했던 밀레니얼과 달리, Z세대는 굳이 필요 없고, 번거로운 일도 낭만이 있다면 하는, 낭만의 정서가 눈에 띈다고 분석했어요. 이전에는 ‘오글거린다’고 표현했던 에세이나 감성적인 콘텐츠도 이젠 낭만적인 것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역시 낭만을 키워드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워보면 어떨까요? 진솔하고, 유니크한 감성은 Z세대뿐만 아니라 요즘의 소비자를 사로잡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만의 감성을 고도화하고,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낭만의 형태를 고민해보세요.

 


이미지 출처 : unsplash


2025년 트렌드를 미리 살펴보면, 브랜드 전략을 효과적으로 기획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고,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트렌드리포트를 참고해보세요. 단순히 유행하는 키워드를 아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이면의 소비에 대한 욕망과 시대적 흐름을 파악한다면, 브랜드 전략의 방향성을 효과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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