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브랜드 로고 6개에 숨겨진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브랜딩 A-Z

|

2024. 10. 14.

성공한 브랜드 로고에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습니다.

브랜드를 시작할 때 로고를 만드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 입니다. 로고는 우리 회사의 얼굴과도 같죠.

그러나 직접 로고를 만들려고 하면 디자이너 출신이 아닌 이상 쉽지 않아요. 로고 제작 업체에 맡기면 뻔한 디자인이 나오는 경우도 많고, 로고 디자인에 대한 배경 지식 없이 업체와 커뮤니케이션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우선 레퍼런스를 다양하게 수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한 브랜드의 로고 뒤에 숨어있는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를 살펴보면, 우리 브랜드 로고를 만들 아이디어가 갑자기 떠오를 거예요.

이 글에서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로고에 어떤 의미를 심어두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로고를 디자인할 때 어떤 접근 방식이 필요한지 실전 꿀팁도 함께 살펴봅니다.


1.타이포그래피 로고에도 반영된 ‘엣지’

스몰브랜드나 스타트업을 창업할 때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진 로고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비스명, 브랜드명, 회사명을 정한 다음 이를 깔끔하게 텍스트로만 표현한 로고를 사용하는 것이죠. 이런 텍스트 위주의 로고 제작 방식을 워드마크 또는 로고 타입이라고 합니다. 둘은 비슷한 개념이지만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 워드마크와 로고타입의 차이는?

  1. 워드마크: 브랜드의 이름을 특정 폰트로 표현한 로고를 뜻합니다. 디자인적 요소보다는 브랜드명 자체에 중점을 두고, 텍스트의 서체와 배치만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합니다. Google, Facebook 같은 브랜드가 워드마크 로고를 사용합니다.

  2. 로고타입: 로고타입은 디자인 요소가 결합된 글자형 로고를 가리킵니다. 텍스트에 폰트만 들어간 게 아니라, 글자의 디자인을 독창적으로 변형하거나 특별한 장식 요소를 추가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Disney, Coca-Cola 로고는 로고타입의 좋은 예시입니다. 텍스트로만 이뤄져 있지만 독특한 디자인으로 브랜드를 각인시킵니다.


이처럼 워드마크나 로고타입 방식의 로고를 만들 때도 브랜드의 정체성을 살리는 ‘엣지’를 더하면 고객의 뇌리에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브랜드 로고

구글 로고는 나름대로 다양한 변천사를 갖고 있습니다. 구글 로고의 유명한 엣지는 뒤죽박죽 섞인 색깔입니다. 전통적인 디자인 규칙에서 벗어나는 이런 색상 배열은 구글이 고정관념을 깨는 집단이고 일반적인 규칙에 따르지 않고자 한다는 가치관을 나타냅니다. 창업자들의 이런 철학에 따라 구글 로고의 색상만큼은 20여년이 지나도록 유지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로고

출처 : The Google logo; Perfectly imperfect


현재 구글이 사용하고 있는 로고는 디자인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는 불완전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언뜻 보면 원 같지만 완벽한 원이 아니고, 여기저기 대칭도 맞지 않습니다. 이 역시 구글의 의도에 따른 것입니다. 구글 측은 “단순하고 친근한 디자인을 추구했다”면서 “지금의 로고가 가장 가독성이 좋다고 판단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출처)


아마존

브랜드 로고 유형

아마존 로고는 얼핏 보면 별다른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아래쪽의 노란색 마크가 미소짓는 입술 모양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노란색 선은 a에서 시작해 z에서 끝나는데요. 알파벳의 첫 글자와 마지막 글자죠. 이는 아마존에서 모든 종류의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아마존으로부터 물건을 배송 받은 고객들이 지을 미소를 뜻한다고 합니다.


질레트

브랜드 로고 유형

질레트 로고는 얼핏 보면 특별한 점이 없는 워드마크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G와 i 부분을 자세히 보면, 마치 면도기로 깔끔하게 잘려있는 것 같은 포인트를 준 사실을 알 수 있어요. 이처럼 텍스트로만 로고를 구성하더라도 한 가지 엣지를 더하면 고객이 무의식 중에 브랜드에 인상적인 느낌을 받게 됩니다. 엣지를 더할 때는 브랜드의 정체성과 핵심 가치, 경쟁사 대비 차별화 포인트 등을 면밀히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많은 포인트를 로고에 넣지 않아야 합니다.


2.로고에 진심을 담은 자동차 브랜드

자동차 기업들은 유구한 전통을 자랑하는 기업답게 로고와 브랜딩에도 깊은 철학과 메시지가 담겨있습니다. 로고에 숨은 의미를 읽다 보면 글로벌 대기업의 품위까지 느껴지곤 하는데요. 고객의 일상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고관여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답게 고객을 향한 진심을 담는 진정성 있는 브랜딩이 인상적입니다. 현대자동차와 토요타 로고의 비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

브랜드 로고 제작

현대자동차의 로고는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현대의 ‘H’를 형상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대차는 생각보다 로고 브랜딩에 진심입니다. 우선 현대자동차 로고의 숨은 의미는 기업과 고객이 악수하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딜러와 구매자의 악수하는 모습이라고 볼 수도 있겠죠. 노사관계가 좋은 현대자동차 답게 사측과 노동자 간의 악수를 뜻한다는 풍문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로고 속 숨은 의미를 활용해 브랜딩 캠페인을 펼치기도 합니다.

브랜드 로고 유형

2020년 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자, 현대자동차 월드와이드 트위터 계정은 현대차 로고를 팔꿈치 인사를 형상화한 모습으로 바꿔서 올렸습니다. 원래 로고가 악수를 하는 모습이었는데, 코로나19로 악수 대신 팔꿈치 인사를 하자는 문화가 퍼지자 이를 센스 있게 활용한 것이죠. 현대자동차도 ‘Safety first’, 팔꿈치 인사도 Safety first라는 문구를 삽입하는 센스도 곁들였습니다. (출처)

앞선 게시물의 반응이 좋자, 현대자동차는 시리즈물로 ‘손 씻는 현대차 로고’, ‘마스크 쓴 모습의 현대차 로고’를 연이어 올렸습니다. 현대자동차 측은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안전하길 기원하는 캠페인”이라며 ‘안전’이라는 키워드를 영리하게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토요타

자동차 브랜드 로고토요타 로고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로고 역시 얼핏 보면 단순히 첫 알파벳 ‘T’를 형상화한 것 같지만, 여러가지 숨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우선 토요타 로고 안에는 토요타의 영문 스펠링 알파벳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토요타 로고는 원래 바늘구멍에 실이 통과하는 모습을 형상화해 디자인한 것입니다. 고객의 마음과 회사가 제품에 담은 마음이 바늘에 실이 꿰어지듯 서로 연결되기를 바란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3.브랜드 철학이 반영된 로고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 스몰 브랜드로 시작해 현 세대 소비자들에게 주요 제품으로 자리 잡은 브랜드들에서는 현대적인 브랜딩 트렌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20세기 중후반 들어 브랜딩이라는 전문 분야가 본격적으로 주목 받으면서, 최근의 글로벌 브랜드들은 대부분 브랜딩 전문가의 손길을 거칩니다.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 로고

2008년 창업한 에어비앤비는 6년 만인 2014년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단행합니다. 특히 로고부터 브랜딩 아이덴티티까지 전반적인 브랜딩을 전부 재정립하였는데, 이는 글로벌 브랜딩에서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힙니다.

에어비앤비 디자인 책임자였던 앤드류 샤피로는 기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8년차에 접어든 에어비앤비의 정체성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고, 창업자들에게 리브랜딩을 권고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리브랜딩을 전문가에게 맡기기로 결정했고, 35개 컨설팅사를 검토한 끝에 런던의 ‘디자인스튜디오’(DesignStudio)에게 리브랜딩을 맡겼습니다. 디자인스튜디오는 에어비앤비 창업자들과 열띤 토론을 펼친 끝에 ‘소속감’(Belonging)을 에어비앤비의 핵심 가치로 정의했습니다.

이때 에어비앤비는 리브랜딩 회의를 ‘고객들과 함께’ 하기도 했습니다. 에어비앤비 창립자 브라이언 체스키, 조 게비아, 네이선 블레차르지크가 전 세계 에어비앤비 회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화상회의를 연 것이죠. 이들은 37분 동안 에어비앤비 고객들과 함께 리브랜딩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소속감’이라는 핵심 가치로 에어비앤비를 재정립하고 이를 고객들에게 알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었죠.

디자인스튜디오는 리브랜딩 작업 끝에 에어비앤비의 새 로고, 벨로(Bélo)를 탄생시켰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장소에서도 사랑(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메시지를 담아 에어비앤비의 새 로고를 만들었죠.


브랜딩에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이유

에어비앤비 사례처럼, 브랜드 로고를 만들거나 리브랜딩을 할 때는 브랜딩 디자인 전문가와 함께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객관적인 시각

회사 내부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기존의 시선으로 보게 됩니다. 브랜드 로고 디자인이나 리브랜딩에는 신선하고 객관적인 외부의 시선이 필요합니다. 전문 에이전시는 객관적인 관점에서 브랜드를 분석하면서도 브랜드가 목표하는 바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노하우를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우면서도 창의적인 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전문성

브랜딩 에이전시는 고객 반응, 시장 트렌드, 심리학적 요소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브랜드의 핵심 아이덴티티를 표현해냅니다. 창업자와 회사가 관철하고 싶은 회사의 정체성과 고객 및 시장의 니즈 가운데서 적절한 접점을 찾아내려면, 전문가의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브랜드의 잠재력을 극대화합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브랜딩 디자인 및 리브랜딩에 많은 경험을 지닌 브랜딩 에이전시입니다. 저희는 창의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 정밀함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잠재력을 극대화합니다.

대기업부터 스몰브랜드까지 다양한 고객사에게 맞춤형 브랜딩, 마케팅,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이피크리에이티브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인 전문가 그룹입니다. LG전자, 나이키, 올리브영, 이니스프리 등 글로벌 브랜드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그룹과 함께 하세요!


에이피크리에이티브에 브랜딩 문의하기

에이피크리에이티브 구성원 경력 보러가기

대표님이라면 꼭 알아야 할 브랜딩의 모든 것 Step1. 브랜딩 프로세스


브랜딩 A-Z

|

2024. 12. 19.

브랜디드 콘텐츠, 어떤 효과가 있을까?

광고보다 높은 효율 자랑하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해

요즘 브랜드

|

2024. 12. 18.

럭셔리 브랜드의 전략, 카페로 감각하는 브랜드 정체성

브랜드 가치를 럭셔리 레벨로 높이고 싶다면

Let's talk

당신의 브랜드가 새로워지는 첫 순간,
지금 에이피크리에이티브와의 대화로 시작됩니다.

©️ 2024 Apcreative All Rights Reserved